대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수업연구

SNS 및 프린트
facebook
twitter
프린트

수업연구 개념

  • 담당 수업을 개선하기 위해서 교실 상황이나 학생들에 대한 조사를 포함한 문제점 분석
  • 개선 계획 수립
  • 개선 계획을 적용하는 과정에 대한 참여관찰이나 학생면담 결과 등을 활용해서 찾아낸 문제점을 반성하여 수정된 개선 계획 수립
  • 이를 다시 적용하여 보는 순환적 과정을 반복하면서, 이 과정에서 나타난 성과 분석

수업연구 추진 목적

  • 수업연구 사례 발표를 통한 우리대학 교원의 교육력 향상과 강의의 질적 개선
  • 교수의 수업 연구를 통한 교육력 강화
  • 적용 교수법의 다양화 : 융복합, 이러닝, 블렌디드, 플립러닝 등

기대효과

  • 강의의 질적 개선
  • 수업을 매개로 한 교수와 학생간의 상호작용 촉진
  • 수업 개선 계획 수립 및 적용, 성과 분석 등을 통한 수업 성찰 및 교원 수업 역량 강화
  • 연구하는 대학분위기 조성

유의사항

  • 교육과정에 대한 연구가 아닌 교육방법에 대한 연구 수행
  • 교수방법 적용에 대한 사례 분석 필요 - 성찰 과정 기술
  • 수업의 3대 요소 : 교수자, 학습자, 상호작용

    대상

    유원대학교 전임교원

    신청 유형

    신청유형 1
    신청유형 정보 표로 신청유형, 논문제출, 공통으로 나뉘어 설명합니다.
    신청 유형1 논문 제출 공통
    유형1 수업컨설팅 참여 의무
    유형2
    신청유형 2
    신청유형 정보 표로 신청유형, 논문제출, 공통으로 나뉘어 설명합니다.
    신청 유형2 수행인원 자격
    단독 연구 1인 없음
    공동 연구 2인 이상 팀티칭 과목 / 동일 강좌명의 분반 과목

    진행 절차

    • 신청 기간: 매학기 시작 전
    • 심사 및 선정 기간: 매학기 초
    • 오리엔테이션: 매학기 초
    • 연구 기간: 학기 중
    • 결과 보고서 제출: 방학중 1월 말, 7월 말(예정)까지 (업적평가 일정으로 변경될 수 있음)
    • 사례 발표회: 방학중 (업적평가 일정으로 변경될 수 있음)
    • 연구 논문 제출: 학기 종료일 (매학기 2월, 8월 말, 유형 2) 

    수업연구 선정 범위 

    • 전공과목 : 전공교과 내용에 대한 수업연구(단독연구)
    • 교양과목: 교양교과 내용에 대한 수업연구(단독연구)
    • 융합과목(팀티칭과목 포함) : 2-3개 전공교과 내용 통합연구(공동연구)

    선정 심사 기준

    • 강의 계획서(30점) : 수업목표의 명확성, 수업운영절차의 적절성 등
    • 연구 계획서(70점) : 연구계획의 실천가능성, 연구내용의 체계성, 연구방법의 효과성 등
      • 예산 범위 내에서 선발하고, 심사는 운영위원회에서 시행함.
      • 신규 신청자는 소정의 가산점이 있음.

    업적평가 반영

    본 연구를 수행하신 분은 다음학기 교육영역 업적평가에 점수 반영이 됨.

    신청 방법

    강의 계획서(인트라넷에서 출력), 수업연구신청서, 수업연구계획서 작성 후 방문(심우관 1층, 교수학습센터) 또는 이메일( khjaaz@yd.ac.kr 제출.

    문의 사항

    교수학습지원센터 (043-740-1043). 연구비 문의 (043-740-1333)

    입학
    상담신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