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강의모니터링

SNS 및 프린트
facebook
twitter
프린트

강의촬영 및 컨설팅 추진 목적

  • 교수에게 강의의 실체나 문제점을 객관적으로 보여줌으로써 강의 개선을 위한 아이디어 제공
  • 전문가의 개별적인 컨설팅을 통해 강의 개발 및 계획 단계에서부터 강의 진행과 평가까지 포괄하는 전 과정을 진단하고 개선 방안 모색
  • 교원의 교육 역량 강화 

기대효과

  • 강의의 질 개선
  • 교수들의 자기주도적인 수업 연구 활동 촉진
  • 수업전문성 제고를 통해 교육중심의 대학문화 조성

대상

본교 전임 교원

일정

  • 신청 기간 : 매학기초
  • 강의 촬영 및 학생 설문 가능 기간 : 매학기중
    ※ 학생 설문은 센터의 구조화된 설문지를 활용하여 수강학생을 대상으로 실시하는 것으로 강의촬영시간에 병행합니다. 설문조사는 센터에서 일괄 시행합니다.
  • 자가 분석, 학생설문 분석, 전문가 컨설팅: 강의촬영 후 설문분석 및 결과 보고 책자제공, CD제공
    • 자가 분석은 센터의 구조화된 자가평가표를 활용함.
    • 학생설문분석결과는 센터에서 작성 후 송부함.
    • 전문가 컨설팅은 담당 교수가 진행함.

컨설팅 기간

학기중 수시

신청 방법

  • 신청서(첨부 양식 참조)작성 후 이메일 제출 (khjaaz@yd.ac.kr)
  • 신청 인원이 초과될 경우, 본 프로그램에 한 번도 참여하지 않으신 교수님께 우선권이 있습니다.

유형

강의모니터링 유형 표

강의모니터링 유형 표로 구분, 신청유형으로 나뉘어 설명합니다.

구분 유형Ⅰ 유형Ⅱ 유형Ⅲ
형태 강의촬영  강의촬영 + 자가분석 + 학생설문분석 강의촬영 + 자가분석 + 학생설문분석 + 전문가 컨설팅
강의촬영 강의 촬영일에 센터에서 수업 현장을 방문하여 강의촬영 함.
촬영분량은 1교시를 원칙으로 함
학생설문조사 교수,학생 설문조사 수강 학생들을 대상으로 수업에 대한 설문조사 실시
강의분석 준비 강의촬영 영상 송부 강의촬영 영상물, 학생설문분석 결과 송부
수업 진단 및 피드백 강의촬영 영상을 토대로 자기평가서에 의한 자가진단 성찰 강의촬영 영상을 토대로 자기평가표에 의한 자가진단 후 수업설문 분석과의 비교 성찰 강의촬영 영상을 토대로 자기평가표에 의한 자가진단 후 수업설문 분석과의 비교 성찰 후 전문가를 통한 피드백
입학
상담신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