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교외연수지원

SNS 및 프린트
facebook
twitter
프린트

추진 개요

  • 교외 연수는 교수가 수업과 상담과정에서 본인이 필요하다고 생각되는 주제를 선택하여 방학기간에 참여하는 프로그램입니다.
  • 다양한 주제의 워크숍을 통하여 학습자 중심 교수법 노하우를 바탕으로 교육의 질적 향상을 도모하는 것을 목적으로 제공합니다.

대상

유원대학교 교원

프로그램

1. 학습동기와 참여 유발을 위한 효과적인 교수법 과정 [한국대학교육협의회 고등교육연수원]
  • 대학생들이 재학기간 동안 강의실 내외에서 자신의 역량강화를 위한 필수적인 요소가 강력한 학습동기를 유지하고 성취지향적인 학습활동이 필요함
  • 교수자로서 강의실 수업에서 그리고 강의실 외적인 생활지도에서 학생들을 동기유발 할 수 있는 방법을 익히고자 함
2. 학생면담 기법 및 대학생의 이해 과정 [한국대학교육협의회 고등교육연수원]
  • 대학생의 발달 특성과 대학생활 적응 과정에서 당면하게 되는 어려움 이해
  • 대학생 면담에 필요한 교수의 태도 및 면담 기법 습득
  • 상담 사례별 접근 방법 및 전략 탐색
3. 자기조절학습(SRL) 중심 대학 교수법 과정 [한국대학교육협의회 고등교육연수원]
  • 자기조절학습(SRL:Self-Regulated Learning)을 이해하고, 이러한 학습이론을 수업 활동에 적용함을 통해 교수 내용의 효과적인 전달기법과 학습자 학습전략 활용 및 학습자들의 학습동기 우발 방법에 대한 이론적인 지식 외에 실제적인 수업전개 과정에서의 방법론을 워크숍 형태로 실습함으로써 교수자와 학습자간의 상호작용을 제고하는 역동적인 수업을 운영하는 방법을 익히고자 함.
4. 소통하는 강의를 위한 토의수업 전략과정 [한국대학교육협의회 고등교육연수원]
  • 토의수업을 이해하고, 토의수업전개 과정에서의 방법론을 워크숍 형태로 실습함으로써 수업 참여 및 몰입향상 및 의사결정 능력을 향상, 사고력을 향상시키는 운영방법을 익히고자 함.
5. 대학생 동기유발을 위한 교수전략 개발 과정 [한국대학교육협의회 고등교육연수원]
  • 대학생들이 재학기간 동안 강의실 내외에서 자신의 역량강화를 위한 필수적인 요소가 강력한 학습동기를 유지하고 성취지향적인 학습활동이 필요하다. 이에 교수자로서 강의실 수업에서 그리고 강의실 외적인 생활지도에서 학생들을 동기유발 할 수 있는 방법을 익히고자 함
6. 수업 사례를 기반으로 한 효과적인 교수법 과정
  • 실제 사례 위주의 특강 및 실습을 통해, 교육 활용도를 최대화 함.
  • 교수법의 기본 전략 및 학습자 위주의 최근 동향들을 함께 경험함으로써, 적합한 교수법을 선택할 수 있도록 함.
7. 팀기반학습(TBL) 수업전략 과정
  • 팀기반학습(Team Based Learning) 운영 전략 학습
  • 대학수업에 적용 가능한 실제적 노하우 실습 & 피드백
8. 수업 몰입도를 높이는 정서활용 교수법 과정
  • 수업의 집중도를 높이기 위한 다양한 교수-학습 설계 방법
  • 정서를 활용하여 수업의 몰입도를 높일 수 있는 방법 및 전략 탐색
  • 많은 수업 상황에서 정서적으로 소진되기 쉬운 정서노동자로서 교수의 정서관리법 소개
9. 소통하는 강의를 위한 토의수업 전략과정 [한국대학교육협의회 고등교육연수원]
  • 토의수업을 이해하고, 토의수업전개 과정에서의 방법론을 워크숍 형태로 실습함으로써 수업 참여 및 몰입향상 및 의사결정 능력을 향상, 사고력을 향상시키는 운영방법을 익히고자 함.
10. U&I 학습상담전문가 초급, 중급 과정 [연우심리연구소]
  • U&I 학습유형검사를 통한 학생들의 학습성격과 현재 학생들이 보이고 있는 학습행동에 대한 이해로 14가지 성격유형의 개념에 대하여 접근하고, 각 성격유형의 특성에 따른 학습 및 생활지도 방식을 이해함.
  • 실제 학교 혹은 상담장면에서 U&I 학습유형검사의 활용과 지도방안에 대해 탐색해 가는 교육과정으로 구성

기대효과

  • 학습자 중심 교수법 교외연수를 통하여 학생들과의 보다 원활한 의사소통 및 상호작용이 가능합니다.
  • 효과적인 상담을 통하여 학생들의 학습 능력 향상에 기여하게 됩니다.
입학
상담신청